달맞이꽃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두해살이풀입니다. 노란색 꽃이 저녁에 피어 아침에 시드는 특징 때문에 '달맞이꽃'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죠. 예쁜 꽃으로만 생각하기 쉽지만, 달맞이꽃은 뿌리부터 잎, 줄기, 꽃, 씨앗까지 모두 약재로 사용되는 팔방미인 약초입니다. 특히 가을부터 겨울까지 채취한 뿌리는 면역력 강화, 뼈 건강 증진, 기력 회복, 항암 효과, 염증 완화 등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이 글에서는 달맞이꽃의 다양한 효능과 활용법을 자세히 알아보고, 동의보감 등 한의학 서적에서 달맞이꽃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씨앗과 꽃, 잎과 줄기는 어떻게 활용하는지 등 흥미로운 정보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달맞이꽃의 효능
1) 면역력 향상
달맞이꽃 뿌리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달맞이꽃 뿌리를 달여 마시면 체온이 올라가 감기, 기관지염 등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겨울철 감기 예방에 탁월하며,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에게 좋습니다.
2) 뼈 건강 증진
달맞이꽃 뿌리는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풍습을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뼈가 약하거나 골절되었을 때, 관절염, 류머티즘 등으로 고생할 때 달맞이꽃 뿌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3) 기력 회복
달맞이꽃 뿌리는 기력을 보충하고 피로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오래 복용하면 몸이 따뜻해지고 기운이 나며, 신경통, 근육통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만성 피로, 무기력증, 허약 체질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4) 항암 효과
달맞이꽃 뿌리에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각종 암 예방에 효과적이며, 항암 치료 중인 환자의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염증 완화
달맞이꽃 뿌리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심한 감기, 폐렴, 기관지염, 위염, 천식, 관절염, 류머티즘, 피부염 등 다양한 염증성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6) 여성 건강 증진
달맞이꽃 뿌리는 여성 호르몬 균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어 생리통, 생리불순, 갱년기 장애 등 여성 질환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의 안면홍조, 발한, 우울증 등의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7) 피부 미용
달맞이꽃 씨앗에서 추출한 오일은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피부 보습, 재생, 진정 효과가 뛰어나 아토피 피부염, 여드름, 건조한 피부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2. 달맞이꽃 뿌리 활용법
1) 생으로 먹기
달맞이꽃 뿌리는 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깨끗하게 씻어 껍질을 벗긴 후, 잘게 썰어 샐러드나 쌈 채소처럼 먹으면 됩니다. 다만, 생으로 먹으면 뒤끝에 남는 아린 맛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2) 달여 마시기
말린 달맞이꽃 뿌리를 물에 넣고 달여 차처럼 마시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활용법입니다. 말린 뿌리 30~40g을 물 2L에 넣고 약한 불로 30분 정도 달여 하루 2~3잔 마시면 됩니다.
3) 족욕
생 달맞이꽃 뿌리를 이용하여 족욕을 하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에 생 달맞이꽃 뿌리를 넣고 20~30분 정도 발을 담그면 됩니다.
4) 피부에 바르기
피부 질환에는 생 달맞이꽃 뿌리를 직접 바르거나, 건조된 뿌리를 가루 내어 기름에 개어 바르면 효과적입니다. 아토피 피부염, 여드름, 습진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3. 달맞이꽃, 동의보감에서는 어떻게 기록되었을까?
동의보감에서는 달맞이꽃을 '월견초(月見草)'라는 이름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월견초는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하며 독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주로 근골을 튼튼하게 하고, 풍습을 없애며, 기력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또한, 종기를 치료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4. 달맞이꽃 씨앗 활용법
1) 씨앗 채취 시기 및 방법
달맞이꽃 씨앗은 가을에 채취합니다. 꽃이 지고 난 후 씨앗 주머니가 갈색으로 변하면 씨앗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씨앗 주머니를 손으로 비벼 씨앗을 분리한 후, 햇볕에 말려 보관합니다.
2) 씨앗 이용 방법 및 효능
달맞이꽃 씨앗은 주로 기름을 짜서 활용합니다. 달맞이꽃 씨앗 기름에는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 순환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염증 완화, 피부 건강 증진 등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여성의 갱년기 장애 완화, 생리통, 생리불순 개선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달맞이꽃 씨앗 기름은 캡슐 형태로 섭취하거나, 샐러드 드레싱 등에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피부에 직접 발라 마사지하면 피부 보습 및 재생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달맞이꽃 잎과 줄기 활용법
1) 잎과 줄기 채취 시기 및 방법
달맞이꽃 잎과 줄기는 봄, 여름에 채취합니다. 어린잎과 줄기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사용합니다.
2) 잎과 줄기 이용 방법
달맞이꽃 잎과 줄기는 주로 나물로 먹습니다.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쌈 채소처럼 먹거나, 된장국 등에 넣어 먹으면 됩니다. 말린 잎과 줄기는 차로 달여 마실 수도 있습니다.
3) 잎과 줄기 효능
달맞이꽃 잎과 줄기에는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피로 해소, 소화 촉진, 변비 예방 등에 효과적입니다.
6. 달맞이꽃 꽃 활용법
1) 꽃 채취 시기 및 방법
달맞이꽃 꽃은 여름에 채취합니다. 저녁에 피는 꽃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사용합니다.
2) 꽃 이용 방법
말린 달맞이꽃 꽃은 차로 달여 마시거나, 꽃잎을 샐러드에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꽃잎을 말려 베갯속으로 사용하면 은은한 향이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3) 꽃 효능
달맞이꽃 꽃은 아름다움을 넘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① 피부 미용:
달맞이꽃 꽃에는 피부 미용에 좋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피부 보습, 진정, 재생 효과가 뛰어나 아토피 피부염, 여드름,
② 심신 안정:
달맞이꽃 꽃차는 은은한 향과 달콤한 맛으로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불안감,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③ 여성 건강:
달맞이꽃 꽃은 여성 호르몬 균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어 생리통, 생리불순, 갱년기 장애 등 여성 질환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7. 달맞이꽃 채취 시 주의사항
1) 달맞이꽃을 채취할 때는 깨끗한 곳에서 자란 것을 선택합니다.
2) 뿌리는 흙을 깨끗이 씻어내고, 잎과 줄기는 흐르는 물에 씻어 사용합니다.
3) 채취한 달맞이꽃은 햇볕에 말려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합니다.
8. 달맞이꽃 복용 시 주의사항
1) 달맞이꽃은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2) 임산부는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달맞이꽃 뿌리 복용량은 말린 뿌리를 하루에 30~40g 정도 다려 마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과다 복용 시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달맞이꽃은 뿌리부터 잎, 줄기, 꽃, 씨앗까지 버릴 것이 하나 없는 귀한 약초입니다. 면역력 강화, 뼈 건강 증진, 기력 회복, 항암 효과, 염증 완화, 여성 건강 증진, 피부 미용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활용법도 다양합니다. 오늘부터 달맞이꽃을 활용하여 건강을 지켜보는 것은 어떨까요?
'약초로 세상 > 약초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직도 통풍약만 먹니? 물푸레나무 껍질 효능 알아봐! (1) | 2024.11.19 |
---|---|
겨울 숲의 붉은 보석, 노박덩굴의 놀라운 효능과 활용법! (2) | 2024.11.18 |
고기 먹고 체했을 때? 소화 안 될 때? 혈압 높을 때? 걱정 마세요! 만능 열매 산사나무 열매가 있잖아요! (4) | 2024.11.13 |
신장에 양기를 불어넣어주고 혈관을 맑게하며 위장병에 탁월한 참마(산약, 산마) (0) | 2024.09.09 |
싸리나무, 자연의 선물, 건강의 파트너 (2) | 2024.09.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