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이 멈추는 그곳에서/생생정보통

과일을 먹기 가장 좋은 시기(시간) 따로 있다. 이걸 모르고 먹으면 과일 독(毒)일 수도, 약(藥)일 수도 있다.

by 프로 2000 2023. 10. 28.

과일은 주로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를 말하며 예외로 초본성인 과일은 딸기, 참외, 수박 등이 있습니다. 과일은 식물의 꽃이 수정된 후에 성숙한 난소로 변하는 부분입니다. 과일은 종자를 보호하고 퍼뜨리는 역할을 하며, 사람이나 동물에게는 영양과 맛을 제공합니다. 과일은 지방과 칼로리가 적고 천연 당과 섬유가 많으며,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 등의 건강에 좋은 성분이 풍부합니다.

 

 

1. 과일 분류 방법 5가지

     ① 핵과실

        씨앗이 단단한 껍질로 둘러싸인 과일로, 사과, 배, 복숭아, 자두 등이 있습니다.

 

    ② 열매

         씨앗이 부드러운 껍질로 둘러싸인 과일로, 포도, 토마토, 오렌지, 레몬 등이 있습니다.

 

    ③ 견과류

         씨앗이 단단한 껍질 안에 들어있는 과일로, 호두, 아몬드, 피스타치오 등이 있습니다.

 

    ④ 겹과실

         여러 개의 작은 과실이 모여서 하나의 과일을 이루는 것으로, 딸기, 라즈베리, 블랙베리 등이 있습니다.

 

    ⑤ 열대과일

         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과일로, 바나나, 파인애플, 망고, 파파야 등이 있습니다.

 

 

2. 과일이 많이 함유하고 있는 영양성분

    과일에는 비타민 A·C, 엽산, 섬유소, 미네랄, 항산화제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과일의 영양소는 감염력을 높이며, 상처를 치유하고 인체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과일에 가장 많이 함유된 영양소는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비타민 C와 식이섬유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비타민 C는 채소류와 과일류에 특히 많이 들어 있으며, 감기 예방, 면역력 강화, 콜라겐 생성 등에 도움이 됩니다.

 

    - 식이섬유는 소화가 천천히 진행돼 포만감을 느끼게 해 줘, 혈당을 완만히 올리는 데 도움이 되며, 배변 촉진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 비타민 C가 특히 많은 과일로는 키위, 오렌지, 레몬, 파인애플, 자몽 등이 있습니다.

 

    - 식이섬유가 특히 많은 과일로는 사과, 배, 복숭아, 딸기, 라즈베리 등이 있습니다.

 

 

3. 과일을 먹기 가장 좋은 시기(시간)는 언제? 

    - 약(藥)이 되는 과실 먹는 시기(시간)

      과일은 식사하기 1시간 전이나 식사 후 3~4시간 후에 섭취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① 식사하기 1시간 전에 먹으면 과일의 영양 흡수율이 높아지고, 포만감으로 식사량이 줄어들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② 식후 3~4시간 후에 섭취해도 좋습니다. 이때는 과일의 섬유질이 소화를 돕고, 당분이 혈당을 안정시켜 주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피로를 회복시켜 줍니다.

 

    - 독(毒)이 되는 과일 먹는 시기(시간)

      식사와 함께 과일을 먹거나 식사 직후에 먹으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① 식사와 함께 과일을 먹으면 과일의 당분이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키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② 식사 직후에 과일을 먹으면 과일의 섬유질이 위장을 부풀리고, 소화가 잘 되지 않아 가스가 생기거나 복부가 팽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일은 위장이 비어있을 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들은 아침 공복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가능한 생으로 먹거나 쪄서 먹어야 비타민C 함량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물에 끓이면 급격히 손실됩니다.

 

과일은 맛있고 건강에 좋으므로 하루에 2~3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과일 섭취 방법을 참고하셔서 맛있게 드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