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초로 세상/약초이야기

무(daikon, mooli),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는 약용 식품 _ 기관지 기능 향상, 염증 완화, 소화불량 해소에 좋아!

by 프로 2000 2022. 12. 13.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는 약용 식품 _ 기관지 기능 향상, 염증 완화, 소화불량 해소에 좋은 무(daikon, mooli) 효능

우리나라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4대 채소(무, 배추, 고추, 마늘) 중 하나인 무는 김치뿐 아니라 나물, 국, 조림 등 다양한 메뉴에 다양한 조리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품종뿐 아니라 부위에 따라서도 각기 다른 맛과 쓰임새를 가진 무는 감기 예방과 소화 기능 개선, 숙취 해소, 항암 효과, 다이어트 등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는 우수한 약용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알싸하면서 달콤한 맛을 내는데 계절에 따라 다른 맛을 보여주는 것도 무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열량은 100그람당 33칼로리로 문어와 함께 사용하면 문어가 가진 특유의 잡냄새를 제거해 줄 뿐만 아니라 연하게 해 주어 맛을 올려준다고 합니다. 

무는 뿌리는 물론 잎도 채소로 이용합니다. 무의 잎과 줄기는 무청이라 부르며, 말린 것은 시래기라 부릅니다. 무를 썰어 말린 것은 무말랭이아 부릅니다. 이처럼 무는 활용 방법도 다양한 약방의 감초 같은 채소입니다.

 

 

 

1. 무에 함유된 영양소

    ① 무는 수분함량이 많으며 열량이 매우 적습니다.

    ②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다양한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③ 칼륨(K) 칼슘(Ca) 인(P) 마그네슘(Mg) 등 미네랄과 엽산, 비타민C 등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④ 무청에는 다양한 파이토케이컬과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⑤ 탄수화물 분해 촉진하는 디아스타제, 전분을 분해하는 아밀라아제, 단백질을 분해하는 프로테아제 등 다양한 소화효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⑥ 무의 향과 매운맛을 내는 글로코사놀레이트 메틸메르캅탄, 일릴이소티오시아네이트, 시나프산, 바닐릭산 등 다양한 화합물은 항염과 항균 작용이 있습니다.

 

 

 

 

2. 무 효능

    - 기침과 가래, 역류성 식도염, 주독(酒毒). 소화불량, 고혈압, 담석증 및 요로결석, 암 예방

    ♣ 가래로 기침이 나고 목이 쉰 것을 치료한다

    ♣ 기운(氣運)을 내려주고 속을 편안하게 한다

    ♣ 적체(積滯)를 삭이고 소화불량을 치료한다

   ① 약용 부위 : 뿌리를 사용한다

    ② 맛과 성질 : 맛은 달면서 맵고 성질은 서늘하다

 

    1) 동의보감이 알려주는 효능

        음식을 소화시키고 담벽(痰癖)을 없애주며, 소갈(消渴)을 멎게 하고 뼈마디를 부드럽게 해 준다. 그리고 오장(五臟)의 나쁜 기운을 씻어내고, 폐(肺)로 피를 토하는 것과 허로(虛勞)로 여윈 것, 기침하는 것을 치료한다. 보리나 밀로 만든 국수의 독을 제압하기 때문에 내복이라고 한다.

 

    2) 일반적 효능

        ① 가래 제거

            무에는 감기나 천식으로 인한 가래를 삭여주는 효능이 있다. 흡연으로 축척된 니코틴 배출 효과가 있어 흡연자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② 기침감기 발열 해소

무에는 비타민C도 풍부해 기침에도 효과가 있다.
몸에서 열이 나거나 계속적인 기침으로 목이 아플 때 무를 꿀에 재어서 먹으면 가라앉고 열 오르는 것을 개선해준다.

 

         ③ 소화 촉진 효과

             예부터 무는 민간에서 천연 소화제로 많이 이용했다. 무에는 디아스타아제와 아밀라아제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 촉진 효과가 크다. 소화가 안 되는 고기나 생선회와 먹어도 지방과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있어 원활한 소화에 많은 도움을 준다

 

         ④ 항암, 항균효과

             무에 함유된 글로코시놀레이트는 발암 물질 생성 억제 작용과 종양 성장과 전이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항암 작용에 좋다.

 

         ⑤ 숙취해소

            무는 수분이 많고 베타인이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베타인은 간을 보호하고 숙취를 해소하는 작용을 한다. 또 음주 시 아세트알데히드 농도가 높아져 구토, 두통 등이 심해지는데 무에 함유된 아밀라아제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⑥ 노화 방지 및 피부미용

            무청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다. 비타민C는 무 뿌리보다 4배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C는 멜라닌 색소의 증가로 인한 침착을 막아주어 주근깨를 방지하고, 미백 기능이 가능한 것은 물론 항산화 작용을 하여서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

 

         ⑦ 변비 예방

             무 뿌리와 무청에 함유된 풍부한 식이섬유가 변비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작용을 한다

 

 

 

 

3. 일상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처방전

    ① 아침 식사와 점심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저녁 식사는 가급적 과일이나 뿌리채소만 먹어야 하는데 육체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다.

 

    ② 주식(主食)과 부식(副食) 모두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므로 소가 여물을 먹는 것처럼 천천히 오래 씹어야 한다. 그래야만 장내 미생물이 섬유질을 그들의 먹이로 이용할 수 있다. 장내 미생물이 풍부해야 몸이 건강해진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조금 적게 먹더라도 잘 씹어서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잘 씹어서 먹으면 췌장암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③ 음료는 식후 2시간 이후부터 다음 식사 30분 전까지 마신다. 식사를 하는 도중에 음료를 마시면 위장에 부담이 된다. 국물이 많은 음식도 결국 위장병 원인이 된다.

 

    ④ 몸이 좋지 않다면 전문가 조언과 처방을 받아 복용하여야 한다.

 

    ⑤ 병증과 체질에 따라 용법 및 용량이 달라지는 점 참고하기 바란다.

 

   1) 기침과 가래에 좋은 처방전

       ① 주식(主食)

           - 현미 70% + 검은콩 20% + 기장

 

       ② 부식(副食)

           - 섬유질이 많은 채소화 과일, 견과류

             : 무, 배, 갓, 땅콩, 배추, 마늘, 생강, 도라지, 더덕, 수세미, 오이, 귤껍질, 비파, 대추 등

 

       ③ 마시는 음료

           - 호두 10그람 + 은행 5그람 + 오미자 5그람에 물 1.5리터를 붓고 1시간 30분 정도 달여서 1리터 정도 졸여지게 한 후 하루 동안 음료수 대용으로 마신다.

 

 

   2) 소화불량 개선에 좋은 처방전

       ① 주식(主食)

           - 현미 70% + 까치콩 15% + 보리 15% (좁쌀, 수수, 율무, 메밀 등을 넣어도 좋다)

 

       ② 부식(副食)

           - 섬유질이 많은 채소화 과일, 견과류

             : 무 뿌리, 배추, 무잎, 순무, 깻잎, 마늘, 생강, 계피, 당근, 감, 귤껍질, 매실 등

 

       ③ 마시는 음료

           - 백출 20그람 + 진피 10그람에 물 1.5리터를 붓고 1시간 30분 정도 달여서 1리터 정도 졸여지게 한 후 하루 동안 음료수 대용으로 마신다.

 

 

 

 

4. 무 고르는 방법 및 보관 방법

    1) 맛있는 무 고르는 방법

       ① 크기가 비슷하다면 좀 더 무거운 무가 좋다. 가벼운 것은 바람 든 무일 수도 있다.

       ② 무 윗부분의 녹색이 짙은 무가 당도가 높다.

       ③ 잔뿌리가 없이 표면이 깨끗하며 곧게 뻗은 모양의 것이 좋다

       ④ 무 표면이 흰 편이고 만져봤을 때 단단한 것이 좋다

       ⑤ 무청은 영양분이 풍부하므로 무청이 달려 있다면 무청이 있는 것이 좋다. 무청은 시래기를 만들어 시래깃국 등을 끓여 먹으면 좋다

 

    2) 무 보관 방법

        ① 무를 통째 보관할 때는 흙을 씻지 않은 상태로 신문지에 감싸 냉장고에 보관한다

        ② 보관장소는 통풍이 잘 되고, 햇빛이 들지 않고 서늘한 곳이 좋다

        ③ 사용 후 남은 무는 비닐팩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한다. 저장 온도는 4~5℃가 좋다

 

 

 

 

 

5. 무 부위별 이용방법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무 부위 별 먹는 법

        윗부분

          녹색인 윗부분은 단맛이 강하고 수분도 많기 때문에 깍둑썰기하여 후식으로 먹거나, 그린 샐러드에 도 좋다. 즙을 내어 마셔도 좋고, 동치미를 만들어도 좋다

      ② 중간 부분

          윗부분보다 단맛이 적고, 아랫부분보다 매운맛이 적다. 국거리와 조림용으로 좋다

      ③ 아랫부분

          매운맛이 강한 부분임으로 채썰기 하여 무나물로 이용하면 좋다

 

       ④ 시래기

       무는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양배추 등과 마찬가지로 영양 성분이 풍부하다. 무청은 뿌리에 거의 함유되지 않은 비타민 B군과 미네랄,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시래기 된장국이나 시래기밥으로 먹으면 더욱 좋다.

 

       ⑤ 무말랭이

       무에는 칼륨, 칼슘, 비타민C 등 영양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햇볕에 말려 수분을 줄이면 무게당 영양분 함량이 적게는 십여 배, 많게는 수십 배까지 늘어난다. 무말랭이는 무침 요리에도 좋고, 찌개 요리에도 좋고, 시래기밥에 함께 넣어도 좋으며, 무말랭이차도 좋다.

 

        ⑥ 무즙

       무에는 소화를 돕고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무가 가진 소화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무를 즙으로 이용하면 가장 좋다. 무 장수는 속병이 없다는 말이 괜한 말은 아닐 것이다무에는 아밀라아제 소화를 돕는 효소가 들어 있는데 효소는 열에 약해 뭇국이나 무밥 열을 가한 음식으로는 효능을 얻을 없다. 섬유질뿐만 아니라 효소의 효능도 얻으려면, 생식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⑦ 꿀 무즙

       꿀 무즙은 예부터 꿀배와 함께 소화는 물론 감기에도 좋은 효능이 있어 많이 이용해왔다. 다만 꿀 무즙의 꿀도 당분이므로 적은 양에도 상당한 열량이 들어있다. 건강을 위해 무즙을 장기간 먹는 것이라면 꿀 무즙보다는 생무즙이 좋다.

 

    2) 무 부작용 및 주의사항

        무는 오랜 시간 우리 식탁을 지켜온 안전한 채소이다. 다만 병증과 체질에 따라 장기간 복용 시 이상이 있을 수 있음을 잊지 않지 않아야 한다.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무를 장기간 복용하기 전에 전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는 약용 식품 _ 기관지 기능 향상, 염증 완화, 소화불량 해소에 좋은 무(daikon, mooli) 효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