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초로 세상/약초이야기

참나리(백합), 마음이 답답하고 불안할 때 안정시킬 수 있는 생활 속 약초 _ 자양강장제(구근/비늘줄기)

by 프로 2000 2022. 12. 7.

마음이 답답하고 차불안할 때 안정시킬 수 있는 생활 속 약초 _ 자양강장제 참나리(구근/비늘줄기), 백합

우리 주변 산과 들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백합과 여러해살이풀 참나리를 소개합니다. 아름다운 꽃을 감상하기 위해 관상용으로 심기도 합니다. 구근(덩이뿌리)을 자양강장제로 사용하고 꽃은 꽃 차로 이용합니다. 구근은 이른 봄과 가을에 캐서 찌거나 구워 먹기도 합니다. 봄에는 새순을 나물로 무쳐도 먹고 어린것은 알뿌리와 함께 먹을 수 있습니다. 줄기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참나리(백합) 효능으로는 심포(心包)에 든 열(熱)을 몰아내어 정신을 안정시켜줍니다. 음허(虛)로 인한 기침을 치료해 줍니다.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치료해 줍니다. 경계(驚悸)와 불면(不眠), 꿈을 많이 꾸는 것을 치료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1. 참나리(백합) 효능

   ① 약용 부위 : 뿌리를 사용한다

   ② 맛과 성질 : 맛은 달면서 쓰고 성질은 서늘하다

   ③ 효능

       ㉠ 심포(心包)에 든 열(熱)을 몰아내어 정신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음허(虛)로 인한 기침을 가라앉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경계(驚悸)와 불면(不眠), 꿈을 많이 꾸는 것에 효능이 있습니다.

       ㉤ 강장작용, 정력강화, 원기회복 효능이 있습니다.

       ㉤ 상기 외 객혈, 결핵, 기침가래, 불면증, 불안증, 신경쇠약, 갱년기 증상 개선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2. 일상에 적용한 처방전

    ① 아침 식사와 점심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저녁 식사는 가급적 과일이나 뿌리채소만 먹어야 하는데 육체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다.

 

    ② 주식(主食)부식(副食) 모두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므로 소가 여물을 먹는 것처럼 천천히 오래 씹어야 한다. 그래야만 장내 미생물이 섬유질을 그들의 먹이로 이용할 수 있다. 장내 미생물이 풍부해야 몸이 건강해진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조금 적게 먹더라도 잘 씹어서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잘 씹어서 먹으면 췌장암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③ 음료는 식후 2시간 이후부터 다음 식사 30분 전까지 마신다. 식사를 하는 도중에 음료를 마시면 위장에 부담이 된다. 국물이 많은 음식도 결국 위장병 원인이 된다.

 

    ④ 몸이 좋지 않다면 전문가 조언과 처방을 받아 복용하여야 한다.

 

    ⑤ 병증과 체질에 따라 용법 및 용량이 달라지는 점 참고하기 바란다.

 

 

   1) 불면증 해소에 좋은 처방전

       ① 주식(主食)

           - 현미 70% + 검은콩 15% + 수수 10%

 

       ② 부식(副食)

           - 섬유질이 많은 채소화 과일, 견과류

             : 마, 양배추, 쑥갓, 미나리, 죽순, 참나리 구근(알뿌리), 연꽃 씨앗, 대추, 오디, 블루베리 등

 

       ③ 마시는 음료

           - 참나리 구근(알뿌리) 10그람 + 용안육 20그람 + 대추 10그람에 물 1.5리터를 붓고 1시간 30분 정도 달여서 1리터 정도 졸여지게 한 후 하루 동안 음료수 대용으로 마신다.

 

 

   2) 갱년기 증상 개선에 좋은 처방전

       ① 주식(主食)

           - 현미 70% + 까치콩 10% + 좁쌀 10% + 마 10% (녹두, 수수, 밤도 좋다)

 

       ② 부식(副食)

           - 섬유질이 많은 채소화 과일, 견과류

             : 검은콩, 메주콩, 콩나물, 참나리 구근(알뿌리), 석류, 칡뿌리, 미역, 아마씨, 양배추, 땅콩, 호두 등

 

       ③ 마시는 음료

           - 맥문동 20그람 + 참나리 구근(알뿌리) 10그람 + 대추 10그람에 물 1.5리터를 붓고 1시간 30분 정도 달여서 1리터 정도 졸여지게 한 후 하루 동안 음료수 대용으로 마신다.

 

3. 참나리가 가진 유효 성분

    1) 구근(알뿌리) 비늘줄기

         - 녹말,  글루코만난, 콜히친, 알칼로이드, 아스코르브산,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등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2) 꽃

        ① 고추에 함유된 알칼로이드 계통의 캡산틴과 카로티노이드계 색소 배당체가 들어 있습니다.

        ② 노랑, 주황, 붉은빛을 내는 색소인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루테인과 더불어 눈 건강에 좋은 효능을 보이는 성분으로 눈의 보호막 같은 역할을 해줍니다.  

        ③ 심신안정, 만성피로, 원기회복 등의 효능도 있습니다.

        ④ 캡산틴 성분은 항암효과(피부암 특효), 항산화 작용, 항당뇨, 혈액순환 촉진, 간경화와 면역력 향상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4. 참나리의 다른 이용방법

    1) 차(茶)

        참나리 전초를 채취하여 적당하게 썰어 그늘에 말려 건조한 4-10g에 물 1리터를 넣고 대추, 감초를 조금 넣고 달여 하루 3번 음용합니다.

 

    2) 꽃차

        꽃을 채취하여 수술을 제거하고 그늘에 말려 1회 3-5g씩 물에 달여 차로 이용합니다.

 

    3) 꽃 주(酒)

        ① 7 ~ 8월에 활짝 핀 것이나 봉오리를 채취하여 씻은 후 꽃 수술 제거 후 그늘에 살짝 말려 담금주를 담아 서늘한 곳에 3개월 정도 보관 후 음용합니다.

 

        ② 맛과 향이 좋고 정력에 좋아 벌떡주라고도 합니다. 양주 3병과도 안 바꿀 만큼 좋은 술로 이름이 나 있습니다.  알뿌리도 채취 후 깨끗이 씻어 그늘에 살짝 말려 같이 넣어 담가도 효능이 좋습니다.

 

    4) 구근(알뿌리)

         ① 이른 봄이나 늦가을에 캐서 밥에 넣어 쪄서 먹거나 구워서 먹고, 날로 먹어도 되고 꿀에 재워 놓았다가 먹어도 좋습니다.

         ② 살짝 쪄서 말려 차로 달여 먹어도 됩니다. 1회에 10g씩 물 1리터를 넣고 달여 먹으면 됩니다.

         ③ 알뿌리를 넣어서 끓인 죽은 허약한 분들이나 환자를 위한 자양 강장식품으로 매우 좋습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mju7776/222121236464

 

 

5. 참나리(백합) 이용 시 주의사항

    참나리(백합)는 콜히친이라는 성분이 약한 독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체질에 맞게 적정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이외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댓글